회원가입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목천흙집
목천생활문화운동
목천네트워크
 
 
 
   
 
 

선생님께서 20여년간 수백채의 흙집을 짓고 허물으며 연구하신 열정의 결정체인 흙집의 이름입니다.

지금까지의 전통적 흙집의 장점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새로운 시공법을 도입하여 아름다움과 기능성, 내구성을 겸비한 친환경적인 생태주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고팔고 과시하는 '상품'으로써의 주택에서 숲속 새들의 '둥지'로 돌아가는, 모든 상업적인 거품이 사라진 '보금자리'입니다.




원형을 기본으로 설계합니다.
자연그대로의 흙과 돌, 나무만을 사용합니다.
40cm이상 두께의 벽체가 기둥역할을 합니다.
흙벽돌을 이용하지 않고 반죽된 젖은 흙을 그대로
  쌓아 벽체를 만듭니다.
통나무로 벽체의 골격을 형성합니다.
전병통을 이용하여 서까래를 올립니다.
특수마감으로 흙의 갈라짐, 떨어짐을 방지하며
  흙이 옷과 몸에 묻어나거나 먼지가 나지 않습니다.



순수합니다!
목천흙집은 시대의 변화에 편승하여 '황토'라는 이름만을 입힌 채 자연에 목마른 현대인을 유혹하고 있는 상업적 건축공법이나 소재들과는 달리, 주변에서 얻을 수 있는 순수한 흙과 나무를 이용하는 가장 자연친화적인 건축입니다.
가장 순수한 도형인 원형을 기본으로 디자인되며 사람의 손으로 쌓고 두들겨서 완공되는 너무도 인간적인 건축입니다.

건강합니다!
인체에 유해한 석유화학제품이 일절 사용되지 않고 순수한 흙과 적송만을 사용합니다.
온도조절 및 습도조절, 원적외선(인체에 가장 유익한 파장인 5.7~10마이크론)방출 등 황토 본연의 효능이 극대화 되도록 투터운 흙벽과 적송이 벽체를 조화롭게 구성합니다.
흙과 소나무로 이루어진 벽체가 실내외 공기를 자연스럽게 정화 순환시켜 항상 맑고 깨끗한 공기를 마시게 되며, 흙과 함께 벽체를 구성하는 소나무는 피톤치드를 발산하여 실내에서 삼림욕의 효과를 누리실 수 있습니다.
참숯과 소금을 이용한 바닥처리로 방습, 살균, 살충, 음이온 방출 등 쾌적한 실내환경을 구현합니다.
자연의 기를 가장 잘 받아들이는 구조인 원형을 기본으로 디자인됩니다.

정서적 안정을 줍니다!
실내의 쾌적함은 물론, 흙과 나무라는 자연소재의 토속적 정감, 은은한 흙향과 소나무향이 주는 향기효과와 함께 원형을 기본으로 하는 디자인은 딱딱한 면과 각을 최소화하여 사각형의 각진 공간에 익숙한 현대인의 긴장된 정서에 안정과 휴식을 줍니다.

창조적입니다!
목천흙집은 완성된 건축물이 아니라 끊임없이 진화하는 살아있는 건축입니다.
원형을 기본으로 설계하여 의도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건축물이 나올수 있으며, 완공 후에도 손쉽게 원하는 형태의 증개축을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두터운 흙벽과 바닥, 소나무를 이용하여 다양한 장식과 기능을 부가할 수 있습니다.
설계에서부터 일일이 사람의 손을 통해 쌓고 다듬어져 완공되는 목천흙집은 시공자의 지혜와 감성이 고스란히 묻어나는 창조적 작품활동입니다.

아름답습니다!
목천흙집의 아름다움은 서구적이고 현대적인 화려함이 아니라 순수하고 토속적이며 어머님 품과 같이 편안한 한국의 아름다움입니다.
누르듯 붉은 황토와 송진꽃이 피는 적송의 단면이 어우러진 아름다운 벽면과 검은 고태가 흐르는 너와, 원형으로 이루어진 구조는 한국적 자연조경과 더불어 마치 막 갓을 올린 버섯을 보는 듯한 착각에 빠지게 합니다.

튼튼합니다!
40cm이상이 되는 두터운 벽체는 통으로 자른 적송과 함께 구조적인 견고함을 유지하며 시공과정을 통해 수만번의 압축과 진동이 가해져 그 어떤 콘크리트 건물보다도 튼튼하게 완성됩니다.
황토의 구조적인 특성으로 인해 부분적인 파손이 전체에 미치지 않으며 손쉽게 같은 강도의 보수가 가능합니다.

기능적입니다!
우리의 전통적인 주거과학이 담겨있는 흙집 본연의 특성과 함께 두터운 외벽와 소나무, 마감, 바닥처리, 원형구조 등 목천흙집만의 새로운 공법은 자연스런 환기와 단열, 방습, 방음 등의 기능을 완벽히 구성함은 물론 입식 취사시설, 좌변기, 욕실 등 현대적인 건축물의 편리성도 손쉽게 도입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입니다!
주위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흙과 나무를 주 재료로 시공하여 재료비가 저렴합니다.
현대식 고급인테리어가 불필요하여, 흙과 나무의 재질과 함께 약간의 전통소품만으로 훌륭한 인테리어가 완성됩니다.
고급설비, 자재의 마모나 고장, 뒤틀림, 부패 등을 걱정할 필요가 없어 흙만 있으면 유지, 보수비가 거의 들지 않습니다.
흙의 단열효과로 인해 냉난방비가 절감됩니다.
단, 인건비는 기존의 건축에 비해 더 들 수 있으나 전체적으로 가장 경제적인 건축입니다.

 

 
 
Today : 16 / Total : 36590